고객매뉴얼

부동산투자 7년차가 병행하는 노후자금 재테크

{{ vm.data.subtitle }}

{{ vm.blogModifiedDate }}

 

 

 

투자할 때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요? 

 

제가 상가 투자 7년 차예요. 주변에서 부러워하거나 좋은 투자처를 궁금해들 하시는데, 사실 부동산 투자가 절대 쉽지 않아요. 관리비, 대출이자, 세금이 고정비로 드는 걸 생각하면 몇 달만 공실이어도 바로 손해거든요.

 

노후 투자로는 좀 더 쉽고, 편하고, 환금성 좋은 투자처가 필요해요. 어니스트펀드처럼요.  한 번에 몇억의 목돈이 들어가는 상가 투자 대비 만원만 있어도 바로 할 수 있고 임차인으로 스트레스받을 필요 없고. 그런데도 수익률은 세후 6~7%로 요즘 상가 투자 시작하는 거랑 비슷하더라고요. 그래서 친구들 만나면 통장에 지금 가진 200~300만 원으로 해보라고 권하고 있어요.

 

 

나만의 투자 원칙을 알려주세요.

 

노후 자금인 만큼 환금성을 꼭 생각하세요. 부동산 투자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적어도 5년간 돈이 묶인다는 거예요. 팔려고 해도 빨라야 한 달이고요. 그런 점에서 어니스트펀드가 좋더라고요. 내년에 애들이 결혼한다고 할 수도 있고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니까 저는 투자 기간이 1년 이하인 상품을 주로 고르는데요. 현금 계획을 짜기가 좋았습니다.

 

제 나이에는 ‘버는 투자’보다 ‘지키는 투자’가 중요해요. 손실이 발생하면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이 별로 없거든요(웃음). 저는 딸이 어니스트펀드에 먼저 투자하고 있었어요. 사실 잘 모르는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게 불안해 보였는데 2~3년간 손해 없이 수익률을 잘 내더라고요. 믿을 수 있는 곳을 고르는 게 어렵다면 저처럼 잘 아는 지인이 오래 투자하고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 같아요. 무엇보다, 투자 마인드가 우선입니다. 돈이 있는데도 무서워서 시작도 못 하는 지인들을 여럿 봤습니다. 저 역시 남편의 갑작스러운 퇴직이라는 벼랑 끝 상황이 없었더라면 못했을 거예요. 첫 상가 계약 때는 손이 벌벌 떨리고 잠도 못 잤거든요. 아무리 좋은 투자처라도 본인이 마음을 크게 한 번 먹지 않는다면 투자자가 될 수 없어요. 

 

 

 

HF’s Tip

한국감정원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전국 상가의 평균 투자 수익률은 중대형 6.29%, 소규모 5.56%입니다. 모든 면적에서 2018년 대비 수익률은 하락했으며, 지방 상가의 수익률은 조금 더 낮습니다. 

 

2021년 8월 1일 기준, 어니스트펀드의 세전 연 평균 수익률은 11.64%입니다. 세금과 플랫폼 수수료를 제외했을 때 평균 수익률은 6~7%입니다.

 

 

👉 어니스트펀드 투자상품 보러가기
https://www.honestfund.kr/products

 

글, 영상 = 어니스트펀드

사진 = 김정재

닫기 버튼
주요 공시 정보
누적대출금액
대출잔액
?

대출금액 중 상환이
예정 되어 있는 금액

연체율
?

대출 잔액 중 30일 이상
연체된 비율

%
  • 분류
    종합
    상세구분
    {{ detailType }}
    누적대출금액
    대출잔액
    손실률
    연체수
    {{(delayCount | number)}}
    {{(vm.selectedLoanDate.totalDelayCount | number)}}
    연체율

이 사업 공시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투자자님의 안전한 투자를 위해 필수적으로 안내하는 정보입니다.

일부 상품(소형PF, 법인부동산, NPL, (구)개인신용, 홈쇼핑, 동산담보)의 경우 신규 상품 취급 없이 연체 중인 채권만 남아 있어 공시된 연체율이 높습니다.

상세정보 보기